여러분도 기프티콘으로 깜짝 선물을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어린 시절에는 친구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직접 문방구에 가 선물을 고르고 예쁜 포장지로 정성스럽게 포장을 했던 기억이 있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달로 간편한 모바일 상품권 사용 즉, 기프티콘이 활성화되면서 선물문화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프티콘이지만 현금영수증 발행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프티콘도 현금영수증이 된다는 사실! 그리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했을 때 집에서 등록할 수 있다는 사실! 직접 취재해 보았습니다.
기프티콘, 현금영수증이 가능하다!
현금영수증 제도는 현금거래를 명확히 하여 세금을 투명하게 부과하기 위해 2005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한 후 현금영수증 카드나 전화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제도가 시행된 이후 기프티콘이 등장하면서 ‘기프티콘도 현금영수증이 될까?’라고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기프티콘도 현금영수증이 가능합니다.기프티콘에도 현금과 같이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기프티콘이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용역의 수량이 기재되어있어 그 내용에 따라 물건을 제공받을 수 있는 증표를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기프티콘으로 음료, 햄버거, 화장품, 책, 영화예매권 등 다양한 물건과 서비스를 살 수 있지요.
실제로 기프티콘의 현금영수증 발급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확인해 본 결과 기프티콘도 현금영수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기프티콘도 잊지 말고 현금영수증을 받아야겠네요!
현금영수증! 발행 받지 못하셨다면 이렇게 하세요!
깜빡하고 현금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 그냥 ‘어쩔 수 없지.’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영수증만 잘 모아둔다면 집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발급받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국세청 홈텍스(www.hometax.go.kr)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조회/발급’을 클릭!
승인번호와 날짜, 금액은 영수증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물건을 구매한 후 승인번호를 적어야 하기 때문에 영수증을 꼭! 받아오셔야 하는데요.
영수증에 적힌 날짜와 금액, 승인번호를 알맞은 칸에 적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결제일시와 가맹점명 등 상세한 정보가 검색된답니다. 마지막으로 등록하기를 클릭하면 현금영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집에서 빠르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하고 간단하죠? 현금영수증을 받지 못했더라도 집에서 꼼꼼하게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하지만 기프티콘의 경우 현금영수증이 된다는 사실을 모른 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는 점주 분들도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선물문화가 다양해지는 만큼 그에 알맞은 제도도 잘 정착되고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제7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홍진영(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