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스마트폰!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법무정책을 쉽고 간단하게 처리하거나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세요? 지금부터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법무정책 도우미 앱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잘 알아두셨다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세요!
스마트폰으로 공증 절차를 익히세요! 편리한 공증 앱
공증이란,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거래에 대해 인증 받은 제3자(공증인)가 해당 거래와 관련된 특정한 사실이나 법률관계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적 계약을 공적으로 인증 받은 공증인이 증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제도인 것이죠.
하지만 일반인이 혼자서 공증을 하려면 절차도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앱이 바로 스마트폰 공증 앱 인데요. 공증제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공증이 무엇인지부터 공증을 할 수 있는 기관과 연락처 정보, 전자 공증하는 방법 등을 모두 담고 있어서 공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앱 입니다.
이미 공증을 신청한 사람이라면, 앱을 통해 편리하게 내 신청 내역을 찾아볼 수 있고, 공증을 할 수 있는 가까운 법무법인을 찾아볼 수 도 있으며, 공증 사무소를 방문 할 때 지참해야 할 서류도 자세히 안내를 하고 있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앱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공증을 이용해 보세요!
휴대폰으로 접견하기 – 스마트접견
그런일이 일어나서는 안되겠지만, 만약 우리 가족 중 누군가가 교도소에 수감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꼭 필요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으로 수용자를 접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수용자 접견을 하려면 무조건 방문접견을 해야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꼭 방문하지 않고, 휴대폰 영상통화 하듯이 접견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접견’은 스마트영상단말기의 수신전용 모바일 앱인데요. 이 앱을 통해 수용자와 영상 및 음성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접견 이전에는 인터넷 화상접견을 진행했는데요. 가정에서 PC를 통해 접견하는 방식이었어요. 스마트접견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민원인이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용자와 접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편리하고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접견 예약은 교정기관 방문 없이 휴대폰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 ARS로 미리 진행하면 된다고 하니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스마트 접견을 이용해 보세요.
형사사건 스마트하게 검색하세요! – 형사사법포털 앱
형사사법포털은 형사사법의 정보 제공창구로서 사건 진행정보 온라인 민원 처리 및 안내 벌과금 납부 조희 등 각종 형사사법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대국민 형사사건 서비스 포털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내 사건을 쉽고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고, 통지서 및 재판조회, 피해자지원 서비스 등도 형사사법포털 앱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사건조회/벌과금조회/통지서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C기반의 형사사법포털(www.kics.go.kr)에서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등록하신 인증서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모바일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PC를 통해 확인해야 하는 것들도 있으니 PC와 함께 호환하여 사용하면 사용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접견의 방식도, 법무 민원의 해결 방식도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법무정책 앱을 잘 이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겠죠? 손에 익히고 알아두면 편리한 앱,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글 = 제8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이승희(고등부)